< 환절기에 찾아오는 비염,비염에 좋은 음식들
본문 바로가기
Let's be healthy_건강

환절기에 찾아오는 비염,비염에 좋은 음식들

by 비기플 2023. 9. 4.

알레르기성 비염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이다. 알레르기 비염은 환절기 기온차로 코 점막이 민감해지면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. 재채기, 코 가려움, 맑은 콧물과 코 막힘 등으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기도 한다. 음식만으로는 비염을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으나 몇 가지 음식 및 영양소는 비염 증상을 완하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.

항염증 식품

염증을 줄일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있다. 이러한 음식에는 녹황색과 오메가-3 지방산이 풍부한 채소(브로콜리, 시금치, 양파 등), 아몬드, 아보카도, 블루베리, 양배추 등이 포함된다.

비타민C

비타민C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있다. 오렌지, 자몽, 파인애플, 레몬 등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해 보자.

 

엽산과 엽산 보충제

엽산은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. 엽산이 풍부한 음식에는 녹색 잎채소(시금치, 케일 등)와 엽산 강화곡물이 포함되어 있다. 엽산 보충제의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고려해 볼 수 있다.

대추차: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하며 코 점막 모세혈관의 염증을 가라앉힌다. 환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 강화, 감기 예방,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.

수세미차: 수세미에 풍부한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은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며, 비염은 물론 천식과 아토피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. 수세미의 사포닌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동맥 경화를 예방하며,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를 나타낸다.

작두콩차: 작두콩에 들어있는 히스티딘 성분은 비염과 축농증 증상을 완하는데 도움이 된다. 또 비타민A와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를 풀어준다. 위를 보호해 속을 편안하게 하며, 장 운동을 촉진해 변비 완화에도 효과적이다.

 

음식 및 영양소는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, 본질적인 원인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한다.따라서 의료 전문가와 협력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.

 

 

 

반응형